Home > 조달청등록 컨설팅 > 경영혁신 업무
 

메인비즈

 
개요
일반적 개념으로는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은 현재 경영혁신활동을 수행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 경영혁신 활동을 수행하여 혁신 성과를 얻고 있는 중소기업을 의미하며 우리나라는 일반적으로 기술혁신의 이노비즈, 위험·고수익의 벤처 외에 마케팅, 조직혁신 등 구조조정단계에서 기업 이윤창출에 기여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경영혁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인식변화를 통해, 경영혁신이 경쟁력 강화의 수단이 될 수 있도록 선정 기준 재 정립한다.
혁신의 개념
구분 혁신유형 개 념 사 례
기술
혁신
제품혁신 제품의 특성 및 용도와 관련하여 새롭고 현저하게 개선된
상품이나 서비스의 도입, 사용자 편의나 기타 기능상의
현저한 개선
- 새로운 기술을 사용한 디지털 카메라
- 기존의 기술을 결합한 이동 MP3 플레이어
- 서비스의 제품 혁신:인터넷 뱅킹 서비스,
   집앞까지 오는 렌터카 서비스
공정혁신 새롭고 현저하게 개선된 생산 혹은 전달 방식을 의미, 장비 및 소프트웨어상의 변화포함 - 자동화 생산장비의 도입, CAD
- 수송서비스에서 GPS 추적장치의 도입
- 컨설팅 기업의 새로운 컨설팅 기술개발
경영
혁신
조직혁신 사업방식, 고용조직, 외부조직과의 관계 등에서 새로운
조직 방식도입
- 체계화된 지식 획득 방식 체계도입
- 고용자의 의사결정권 제고 방향으로 조직변화
- 생산·판매 및 엔지니어링의 통합 시스템 구축
- 외부조직과의 관계 방식 변화
마케팅혁신 제품 디자인, 포장, 판매망, 판촉, 가격에서의 새롭고 현저한 개선 - 음식, 음료수의 외형이나 맛 혹은 향기의 변화
-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도입, 직판 방식도입
- 영화를 통한 제품 홍보, 새로운 브랜드도입 구축
- 외부조직과의 관계 방식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