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조달청등록 컨설팅 > 시스템인증 업무
 

ISO9001(품질인증)

 
개요
품질경영시스템(Quality Management System)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으로,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 서비스 체계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되고 있음을 제3자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해주는 제도. ISO9001은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품질시스템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여 국가 간 기술장벽을 제거하고 상호 인정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세계시장에서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에게 품질에 대한 신뢰감을 제공하며 조직(기업등)이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요구에 관한 정보를 입력하고, 제품과 서비스에 반영하여 출력해야 한다. 이 입력을 출력으로 변환하는 것을 ISO에서는' 프로세스'라고한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것을 품질경영시스템이라고 말한다.
 ISO 9000 인증의 필요성
- 개방된 국제시장에서의 ISO 9000에 대한 요구 때문에
- 국가 간 산업표준의 차이로 인한 무역 장벽의 극복을 위해
- 소비자들의 수준향상에 의한 품질 중요성 증대로 인해
-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로 서비스 질의 중요성 확대에 따라 ISO 9000 인증의 획득은 필수적인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