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정부회계 원가계산 > LCC비용산정
 
1. LCC(Life Cycle Cost) 개요
Life Cycle Cost는 일반적으로 제품의 생산, 사용, 폐기처분의 각 단계에서 생기는 비용을 합한 총비용을 말하며, Life Cycle Costing은 이 총비용을 산정하는 방법, 순서를 말한다. 약어로 LCC라고 할 때는, 전자(비용)를 지칭하는 경우와, 후자 (산정법)를 지칭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에 일본에서는 Life Cycle Cost를 <생애비용>이라 하고, Life Cycle Costing을 <생애비용 산정>이라 하여 정확히 구분하고 있다. 투자예산계획 및 비용편익분석 분야에서 도입된 할인율의 적용원리가 건설분야의 특정영역에 적용되었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예가 Life Cycle Cost분석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제조물의 LCC비용은 신제품에서부터 수명이 다하기까지의 내용기간의 운전비.보수비.이자.감가상각비.관련비등의 모든비용의 총계를 나타내며,
시설물의 생애주기란 시설의 생산에서 철거에 이르는 전 과정을 나타내는 것으로 건물의 계획단계(Planning), 설계단계(Design), 입찰 및 계획단계(Bidding & Contract), 시공계획단계(Pre-Construction), 시공단계(Construction), 인도단계(Commissioning), 운영단계(Running), 폐기처분단계(Demolition) 등의 모든 단계를 의미한다.
2. LCC의 목적
생애비용분석을 통하여 다른 의사결정 요소들과 함께 프로젝트 대안 선정의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비용정보 제공 가장 경제적인 대안 선정을 주요목적으로 한다.
3. LCC 분석 현황
LCC분석은 1930년 이후 미국방성에 의한 연구 개발이 시작되어 군 관계 병참지원을 위한 비용평가 수법으로 이용되다가 1960년에 처음으로 LCC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 국내에서의 LCC현황은 다음과 같다. 국내에서의 LCC기법은 일본보다 늦은 시기인 1980년대 초에 정부에서 의사결정수단으로서 장래에 발생되는 비용의 체계적인 분석에 관심을 갖는데서 시작하여 1981년 12월 병참지원을 위한 비용수단을 위한 지침서로서 [체계분석과 비용] 이라는 자료를 출판하게 되었다.
건축분야에서는 건물의 유지관리 측면에서 1981년 대한건축학회지에 이평수, 서관세의 [건물의 보수유지비 산정에 관한 연구]로 시작되어 1983년 김영호의 [공동주택의 내용연수 감소에 따른 재산상 손실에 관한 고찰]이 소개되고 1985년 강일동의 [건축물의 수명주기 비용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4. LCC활용 및 효과
① 가장 경제적인 대안 선정의 의사결정 자료로 활용.
② 새로운 구조물 설계시나 기존건물 구입시, 효과적 운영체계 수립시에 중요한 역할 수행.
③ 설계단계, 시공단계, 건물 유지관리의 전반에 걸쳐 적용하여 총체적 관점에서 비용절감을 기대.
④ 합리적 제품의 선정 및 설계안의 채택, 제작자 및 설계자의 노동력 절감, 구매자 및 발주자의 총비용 절감 등 사용자의 유지관리비 절감 효과.
5. 경제성 효과(LCC) 원가분석 총괄표(조달우수제품 신청)
○ 품 명 :
○ 업체명 :
(단위:원(부가세포함)/개)
구    분 신청제품(A) 비교제품(B) 대비(%) (A/B) 비 고
모  델  명
규    격
제품수명(내용연수) (년) (년)
원가항목 취득원가
사용원가
폐기원가
합 계
평 가 경제적 가치에 의한 비교분석 및 비교제품 대비 몇 % 향상 또는 하락을 기술
원가계산용역기관 :                                                                (인) 년      월      일
※ 경제성효과는 취득원가+사용원가±폐기원가로 구성됨
※ 원가계산서 별첨